매년 10월 초 전 세계에서 동시에 열리는 국제 행동 주간입니다.
군사적 우주개발(우주군 창설, 위성 무기화 등)과 기업의 무분별한 우주 착취를 비판합니다.
지구의 평화와 환경 정의 없이는 우주의 평화도 불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로켓 발사와 군사적 위성은 기후위기와 지역사회 파괴를 가속화합니다.
“지구를 망치면서 우주를 꿈꿀 수 없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우주평화는 단순히 우주의 문제가 아니라, 지상의 불평등·폭력·환경 파괴와 직결된 문제입니다.
전 세계에서 집회, 토론회, 예술 퍼포먼스, 교육 활동 등이 열립니다.
한국에서도 지역 공동체와 연결된 행사, 토론, 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목소리를 냅니다.
우주평화주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우주의 무기와 핵을 반대하는 글로벌네트워크(Global Network against Weapons and Nuclear Power in Space, GN,space4peace.org)는 매년 10월, 유엔이 주관하는(실제로는 미군산복합체가 주도하는) 세계 유엔 우주 주간에 대한 대안으로 같은 기간 '우주평화주간: 우주의 군사화를 막기 위한 전세계 항의 기간(Keep Space for Peace Week: International Days of Protest to Stop the Militarization of Space)'을 갖습니다.
참조로 유엔 우주 주간의 첫 날은 인류 최초 인공 위성인 스푸트닉 발사일인 10월 4일(1957년), 그리고 마지막 날은 우주 조약 발효일인 10월 10일(1967년)을 기념하여 지정됩니다. 올해 2025년 유엔 우주 주간의 주제는 "Living in Space" 입니다. 이 전 지구적 행사의 주요 후원 단체에 록히드 마틴, 제너럴 다이내믹스 등 미국의 주요 무기 업체가 포함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worldspaceweek.org/
이와 대조적으로 민중의 우주평화주간은 우주의 군사화를 기반으로 한 무기 경쟁의 실상과 그 위험성, 그리고 그에 반대하는 평화 활동의 중요성을 공유하는 기간 입니다. 행사 형식은 세계 각 지역에서 목적과 내용, 그리고 여건에 맞게 자체적으로 진행되는데, 주로 각 지역 미사일 방어망 기지(예: 제주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성주 소성리 사드 기지, 미국 네바다주 크리치 공군기지와 같은 드론기지, 영국, 호주, 이탈리아 주둔 미국 첩보 기지) 앞이나 우주군사기술에 종사하는 군산복합체건물(예: 레이시온, 록히드마틴) 앞, 무기생산공장(예: 줌월트와 이지스 구축함을 건조하는 미 메인주 배쓰철강공장) 앞, 그리고 핵무기와 우주군사기술의 피해지역(예: 히로시마) 등에서 시위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영화 상영회나 토론회 등 도 이루어집니다. 시민들은 평택에서, 군산에서, 성주/김천에서, 그리고 제주에서 매일, 매주, 군사기지에 반대하는 싸움을 하고 있는데 이 군사기지와 특히 우주의 군사화의 연관성과 관련하여 생각하고 항의하는 주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지난 17년 동안의 한국 우주평화주간
1999년 시작된 우주평화주간이 한국에 소개되고 나누어 진 지 17년이 되어갑니다. 2008년, 2009년에, 한국에 우주평화주간이 소개되었습니다. 제주 강정에는 2010년 처음 소개되었고 2011년에 강정 마을에서 ‘위선의 무기’ 영화 상영이 이루어졌습니다. 2012년 부터의 내용과 활동들은 링크를 참조 부탁드립니다. 매해 주제들은 예외적인 해 들을 제외하고 전 세계 공통입니다. 한국에서 우주평화주간 행동은 사드, 제주해군기지 반대 피켓팅들을 포함하였습니다. 2017년에 성주 소성리에 우주평화주간이 소개되었습니다.
관련 영화: 미국의 우주 지배와 통제 전략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두 영화
(1) 위선의 무기: 우주 프로그램과 군산 복합체 (랜디 앗킨스, 2003, 60분)
: 위선의 무기고: 우주 프로그램과 군산복합체
브루스 개그논, 노엄 촘스키 그리고 아폴로 14 우주인 에드가 미첼이 우주에서의 무기 경쟁의 위험에 대해 함께 이야기한다. 미 우주 항공 및 군산 복합체의 놀라운 기원, 그리고 미 우주 사령부의 Vision2020.
(2) 미국지배와 우주의 무기화 (데니스 델레스트락, 2010, 85분)
: "팍스 아메리카나와 우주의 무기화"
"많은 전문가들은 미사일 방어망 (MD)은 미국 국방 역사에서 가장 길게 가는 기만이라고 명백히 말한다. MD는 사실, 지구를 지배하기 위하여 우주를 지배하고자 하는 미국의 진정한 의도를 은폐한다." (원문 중)
우주평화주와 우로반사의 활동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https://cafe.daum.net/space4peaceK, Instagram
사진 출처: Global Network Against Weapons and Nuclear Power in Space: https://space4peace.org/